안녕하세요 황금백수를 꿈꾸는 1인이 작성하는 이번글은 '다이나믹디자인 주가 시간외 상한가 이슈 및 차트 분석'입니다. 다이나믹디자인 종목의 간단한 기업개요와 시간외 상한가 이유, 그리고 다이나믹디자인 주가의 차트를 공부 겸분석해 봤습니다.
[다이나믹디자인 주가 시간외 상한가 이슈 및 차트 분석]
▶기업 개요
1999년 설립된 다이나믹디자인은 타이어 금형 관련 주요 자재(3D 신터링 사이프 등) 및 타이어 금형 사업을 종속회사와 함께 영위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일자
매출액
영업이익
순이익
2019/12
994.04
-105.07
-55.43
2020/12
767.84
-100.53
-387.59
2021/12
526.54
-167.17
-257.62
2022/12
581.99
-72.32
-646.87
재무 차트를 보면 코로나 기간 매출이 급감했다가 최근 타이어금형 부문의 매출이 증가하면서 소폭 상승했지만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지속적으로 적자를 기록하고 있기 때문에 이번 시간외 상한가 이슈가 앞으로의 재무 안정성에 큰 도움이 돈다면 회사의 가치도 더 올라갈 가능성이 높습니다.
경영진의 교체와 대주주의 변화 및 자동차 관련하여 인도네시아 지역에서의 주요 생산 거점 확보 및 구축을 계획 중이라고 했었는데 실제로 진행하여 시간외 상한가 이유가 되었습니다.
▶다이나믹디자인 시간외 상한가 이슈
다이나믹디자인이 인도네시아 니켈 광물 유통 회사인 PT. Tirta Alam Mineral(PT. TAM)의 지분 67% 취득으로 최대주주 지위를 획득 소식과 함께 시간외 상한가 기록
인도네시아의 핵심광물인 니켈 사업을 영위하기 위한 니켈원광 운송판매 라이선스를 보유한 기업을 인수함으로 인해 배터리 양극재로 사용되는 니켈 사업을 확대 중
코나우 니켈광산 관련 지분 취득도 진행 중으로 조만간 확정 예정
[다이나믹디자인 차트 분석]
▶차트-일봉
23년 3월에 바닥구간에서 거래량과 함께 60일선과 240, 300일선을 돌파
역배열 차트에서 중장기 이평선 돌파를 위해서는 위와 같이 유동주식수 전후로 대량 거래가 나와야 돌파 이후에 장기 이평선이 지지선으로 작용됨
중장기 상승 신호 중에 하나인 20/60일선 골드크로스 발생
중장기 이평선들 돌파 후 60일선이 지지선이 되어 저점을 올리면서 주가 우상향
앞서 나온 대량 거래봉들의 고점과 종가는 하나의 저항선으로 작용하는 경우가 많으니 참조
이동평균선이 정배열화 되었기 때문에 우상향 할 가능성이 높은 차트
▶차트-주봉
2020년도 이후로 하락 추세가 강한 20, 52, 120 주선 저항으로 주가도 같이 하락
이렇게 하락 추세가 강한 중장기 이평선이 주가보다 위에 있는 역배열 차트에서는 우선 하락 추세를 완만하게 만들고 상승 추세로 전환시켜야 다시 바닥을 탈출하여 상승할 수 있음
지속 하락 이후 대량 거래를 동반한 반등을 통해 바닥구간을 다지고 20, 52, 120 주선의 하락기울기가 완만해지거나 상승 추세로 전환된 상황 속에서 20/52 주선 골든크로스를 만들었기 때문에 120 주선을 돌파하여 우상향 할 가능성이 높은 차트
아직 260 주선은 하락 추세가 있기 때문에 저항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큰 이평선
▶차트-월봉
월봉 차트에서 주가가 지속적으로 내려오는 경우 다시 반등을 하려면 최소한 6월선 위로 종가가 올라와야 함
21년도에 6월선 위로 종가를 올리면서 반등을 노렸지만 장기 이평선들의 하락 추세가 강하여 눌림이 더 강한 구간으로 다시 저점을 깨고 하락함
22년도에 거래량과 함께 다시 6월선 위로 돌파하여 올라왔지만 하락 추세의 24월선 저항에 밀려 내려옴
그 뒤로 추가 하락 없이 지속적으로 거래량을 만들고 역대급 대량 거래를 만들면서 다시 6월선 위로 올라왔는데 이렇게 바닥구간에서 역대급 대량 거래가 나오게 되면 주가가 바닥구간을 찍었고 반등할 확률이 상당히 큰 신호로 봐도 됨
24월선의 하락 추세도 완만해지고 있고, 주가 상승의 신호로 개인적으로 보는 6/12월선 골든크로스가 나올 자리기 때문에 바닥은 확실히 찍었고 저점을 높이면서 우상향 할 수 있는 차트라고 생각함
앞서 나온 대량 거래봉의 매물 저항 구간들이 있지만 유동주식수와 시가총액이 작은 편이라 세력이 작정하면 어렵지 않게 뚫을 수 있는 구간이라고 생각 중